본문 바로가기

여행팁

비행기 기내에 스프레이 반입 가능할까?

비행기를 타기 전, 짐을 싸면서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하는 게 있다. “이거 기내 반입 가능할까?” 특히 스프레이 제품들은 기내에서 터질까 봐 걱정되기도 하고, 공항 검색대를 통과할 수 있을지 애매하다. 살충제부터 헤어 스프레이까지, 스프레이 종류도 다양한데 과연 어떤 제품들이 기내에 가져갈 수 있을까? 🤔

오늘은 스프레이 제품의 기내 반입 규정을 한 번에 정리해 보려고 한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면 공항에서 당황할 일 없이 똑똑하게 짐을 꾸릴 수 있을 것이다!

 


1. 기내 반입 가능한 스프레이 

개인위생용품에 해당하는 스프레이는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기내에 들고 탈 수 있다.

✔️ 헤어스프레이, 산소 스프레이, 해충 기피제(몸에 뿌리는 용도) 등은 100ml 이하 용기에 담긴 경우 기내 반입이 가능하다. ✔️ 하지만, 1인당 1L 투명 지퍼백 1개에 한정된다. 즉, 여러 개를 챙기더라도 1L를 초과하면 안 된다. ✔️ 액체류 규정과 동일하게, 용기의 잔여량과 상관없이 용기 용량이 기준이다.

즉, 150ml 용기에 50ml만 남아 있더라도 반입 불가다! 반드시 100ml 이하 용기를 사용해야 한다.

2. 위탁 수하물(부치는 짐)로 가능한 스프레이 

기내 반입이 어려운 스프레이라도, 위탁 수하물로 부칠 수 있는 경우가 있다.

✔️ **헤어스프레이, 산소 스프레이, 해충 기피제(몸에 뿌리는 용도)**는 2kg(2L) 범위 내에서 허용된다. ✔️ 단, 종류당 500ml 이하의 용기로 각 한 개씩만 가능하다. ✔️ 즉, 500ml짜리 4개를 가져가면 불가능하지만, 500ml짜리 **2개(각기 다른 종류)**는 가능하다.

3. 절대 반입 불가한 스프레이 🚫

비행기 안에선 인화성 물질이 특히 위험하기 때문에, 일부 스프레이 제품은 기내는 물론 위탁 수하물로도 반입이 불가능하다.

인화성 살충제(에프킬라 등)기타 인화성 스프레이 제품 (예: 페인트 스프레이)

이런 제품들은 공항 검색대에서 바로 압수되므로 애초에 챙기지 않는 것이 좋다!

4. 호신용 스프레이, 반입 가능할까? 

여행지에서 호신용으로 가스 스프레이를 챙기려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기내 반입은 불가능하다.

✔️ 위탁 수하물(부치는 짐)로는 1인당 100ml 이하 1개만 가능하다. ✔️ 기내에서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위탁 수하물로 보내야 한다. ✔️ 단, 각 항공사 및 국가별 규정이 다를 수 있으므로 사전 확인 필수!


✈️ 스프레이 기내 반입 정리! (한눈에 보기)

스프레이 종류기내 반입위탁 수하물

헤어스프레이 100ml 이하, 1L 지퍼백 내 500ml 이하, 총 2L까지
산소 스프레이 100ml 이하, 1L 지퍼백 내 500ml 이하, 총 2L까지
해충 기피제(몸에 뿌리는 용도) 100ml 이하, 1L 지퍼백 내 500ml 이하, 총 2L까지
인화성 살충제(에프킬라 등)
호신용 스프레이 100ml 이하, 1개 가능

🔥 총정리 (KOR/ENG)

✔️ 100ml 이하 개인위생용 스프레이는 1L 지퍼백 내에서 기내 반입 가능!
✔️ 500ml 이하 위생용 스프레이는 위탁 수하물 가능 (총 2L 제한).
✔️ 인화성 살충제 및 위험 스프레이는 반입 금지!
✔️ 호신용 스프레이는 기내 반입 불가, 위탁 수하물로만 100ml 이하 1개 허용.

✔️ Personal hygiene sprays under 100ml can be carried in a 1L zip bag in the cabin!
✔️ Hygiene sprays under 500ml can be checked in (up to 2L total).
✔️ Flammable insecticides and dangerous sprays are prohibited!
✔️ Self-defense sprays are not allowed in the cabin but can be checked in (100ml max, 1 per person).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