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리핀 생활 정보

"필리핀 학교 선택 가이드: Public vs Private School, 학비 비교"

728x90

필리핀은 10학년 제도에서 2012년으로 시작해서 현재는 G12 학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새로 바뀐 적용 시점이 딱 저희아이들 입학 시기와 비슷했던거 같습니다. 

 

그전에는 한국과 비교해서 두살이나 빠르게 대학생이 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입학시기는 만 5~7세때  초등입학을 시키는데 한국과 다르게 나이차가 한두살 차이 나는 동급생들이 참으로 많습니다.

 

이건 G12학년이 될때까지도 이어지는 경우가 있어 만 18세가 넘는 학생들도 많아서 혼자 차 를 가지고 등하교, 음주도 가능한 나이의 급우들도 상당수 있습니다.

 

입학을 생각하고 있는 학교가 있다면 우선 자녀가 들어가고자 하는 학년에 자리가 남아 있는지 먼저 확인후 입학 가능한 자리가 있다고 하면 학교 담당자에게 자리 예약과 입학 시험 보는 날짜를 조율 해달라고 합니다.

자녀가 낮은 학년이라면 왠만해서는 시험,영어 성적에 상관없이 낙방시키지는 않을겁니다. 여기는 학교도 비지니스 개념이 좀 강해서 한명이라도 받고 싶어할것입니다.

 

크게 Public, Private School로 나눠지는데 대부분 한국 분들, 아니 왠만한 외국인 자녀는 Public에 등교시키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가장 큰 이유 두가지는 첫째 학교 시설이 매우 열악하여 학부모가 에어컨을 기증하지 않는다면 더위속에 수업을 해야 한다고 하니 수업에 집중을 할수 있는 조건은 아니라는 이야기죠.

둘째는 영어로 진행하기 보다는 필리핀 언어인 따갈로그 로 수업 진행이 되어 영어 조기 교육이 목적이라면 의미가 퇴색될수 밖에 없으니 말이죠.

 

하지만 부모가 정말 금전적 여유가 없다면 Public school에 보내는것을 고민하지 마시고 밀어붙이기 바랍니다.

나중에 여유가 생기면 그때 사립으로 전학 시켜도 괜찮습니다. 꼭 가난한 사람들만 있는건 아니니까요. 학생 본인 스스로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며 부모가 빠르게 자리 잡는것을 바랄테니까요.나중에 자녀가 커서는 이또한 큰 인생 도움이 되었다고 할것입니다.

 

Private School 학비 차이는 학교마다 크다고 볼수 있습니다.

일년에 약 P60,000~P400,000(1백 5십만원~1천만원)으로 차이가 나는데 일반적인 Private School 학비는 P120,000~P180,000로 보시면 무난할듯 합니다.

학비는 올라갈수록 해가 갈수록 3~5퍼센트씩 올라가는거 같네요.

책값+ 특활 활동 등등 추가로 내야 합니다.

1년에 4학기로 나눠지는데 책은 학기초에 한번 받는게 일반적으로 책값 약 P8천 ,특활비 P5천 예상이며 스쿨 버스를 이용한다면 거리 마다 다르겠지만 월에 약 5천~1만페소 입니다.

 

Public school은 학비및 기타 비용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거리를 지나가는데 그룹단위로 교복을 입은 학생들이 무더기로 지나간다면 근처에 학교가 있으며 Public school일 확률이 매우 높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유는 ...

Private School 학생들은 부모든 운전기사가 픽드랍을 시켜주기때문에 학생들이 학교 밖으로 하교하는 경우보다는 학교 안에서 기다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학생이 학교밖을 나가거나 다른 친구 차를 타고 하교를 하는 경우라도 학생 부모 또는 가디언의 승인이 있어야 가능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랍택시 이용시에도 부모 동의 없이 이용할수 없으니 말이죠.

 

주재원등 회사일로 오시는것이 아니시고 필리핀에 가족이 모두 함께 오셔서 하나하나 새로 시작하는 단계이시라면 맘 급하게 먹지 마시고 천천히 그리고 꼼꼼히 자리 잡기를 바랍니다. 가능한한 술은 끊으시고 나타해지지 마시기 바랍니다.

 

술/게임으로 인해 시간 낭비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아래는 G4 인경우입니다. 수업 시간표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